콘텐츠로 건너뛰기

경기고속 730번 (수원대학교와우리 ↔ 정자역서현역AK프라자) 노선안내

  • 기준

경기고속 730번 (수원대학교와우리 ↔ 정자역서현역AK프라자) 노선안내

수원시민안전보험 수원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못한 재난범죄안전사고자전거사고 포함 등으로 인해 손해를 입었을 경우 수원시와 계약된 보험사를 통해 약정된 보장내용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둔 주민 등록 외국인거소동포 포함 수원시에서 보험사와 직접 계약 계약 기간 중 전입자 자동 가입 및 전출자 자동 해지 만 15세 미만자의 경우 사망담보 제외 Q1 수원주민 안전보험이란?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모든 시민등록외국인거소동포 포함이 수원시 내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상내용 및 보상금액에 따라 수원시와 계약된 보험사를 통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막공은 막을 수 없는 공격이라는 뜻으로 수원 FC 특유의 공격 축구인 막공 축구로 2015 K리그 챌린지에서 K리그 클래식으로 승격을 했다. 비록 승격 한 시즌만에 챌린지로 강등당하기는 했지만 2016 K리그 클래식에서도 비교적 약한 전력에도 불구하고 강팀을 상대할 때도 수비 위주의 전술을 쓰지 않고, 파격적인 공격 축구를 펼치며 비교적 있는 모습을 보였으며, 특히 포항 스틸러스와의 리그 전경기 승리를 거두는 등 축구팬들에게 수원 FC하면 막공이라는 것을 각인시키며, 많은 응원과 박수를 받았습니다.

2002년 한일세계 대회 이후 수원시는 높은 축구 열기에 편승하여 수원을 연고로 하는 수원 삼성 블루윙즈와 유소년 동호회 및 초, 중, 고, 대학 엘리트 체육을 이어주는 실업팀이 필요합니다.고 판단하였고, 이에 2002년 창단 작업 끝에 수원시청 축구단이라는 이름으로 창단하였고, 실업리그인 내셔널리그에 참여하였습니다. 당시 창단 멤버를 찾아보시면 수원 삼성 출신 선수들이 꽤나 많았다. 이후 내셔널리그에서 일정한 성적을 거두면서 이른 시일 내에 내셔널리그 내 강호로 자리 잡았다.

2008년 말, 구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자생력 강화를 위하여 재단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프로 구단으로의 전환 의사도 밝혔다.

또 법인명을 수원 FC로 변경하였고, 이때부터 명칭을 수원시청축구단과 수원FC를 혼용하였습니다. 2010 시즌 창단 8년 만에 리그 첫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수원FC 위민
수원FC 위민


수원FC 위민

수원 FC는 K리그 구단 중 오직 여자팀을 일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원FC 위민은 2008년에 대한민국에서 6번째로 창단된 여자 축구단이며, 현재 대한민국 WK리그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2008년 수원시시설관리공단 여자 축구단이라는 이름으로 창단하여 2009년부터 WK리그에 참가했다. 2018년 2월 수원시시설관리공단 여자 축구단에서 수원도시공사 여자축구단으로 구단명이 변경되었고, 2022년 시즌을 앞두고 수원시가 남자 축구단 수원 FC와 통합하여 수원FC 산하 여자 축구단으로 편입되며 수원FC 위민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그리고 2002년 4월 25일 WK리그 5라운드 창녕과의 첫 홈겨기부터 WK리그 최초로 유료 입장을 시작했다.

경기장 수원종합운동장
경기장 수원종합운동장

경기장 수원종합운동장

수원 FC는 수원종합운동장을 내셔널리그에 참가하던 2003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사용하고 있으며, 그 영향 때문인지 사무국, 선수 식당. 트레이닝 룸, 미팅 룸 등 구단의 주요 시설이 전부 경기장 내에 있고, 훈련도 수원종합운동장에서 하므로 체험 장비도 전부 경기장의 보관실에 있습니다. 2019년까지는 경기장 내에 숙소도 있어서 클럽하우스로서의 기능도 있었지만 현재는 그곳에서 간단한 경기전 환복용으로만 사용합니다.

글을 마치며. 수원FC는 K리그 최초로 여자 축구단을 일제히 경영하는 팀이고, 공격적인 축구를 추구하는 팀으로 많은 축구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실점을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공격을 시도하여 골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이고, 이기든 지든 많은 골이 나오는 경기가 많습니다.. 그 결과 홈경기 관중 수가 예전보다. 크게 증가했으며, 준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