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2024년 새롭게 바뀐 절차와 유의사항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2024년 새롭게 바뀐 절차와 유의사항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를 갱신하게 됐습니다. 지하철 6호선 디지털 미디어 시티에서 내려서 2번 출구로 나와 길건너편에 있는 버스정류장까지는 와서 버스를 타면 되지만 여기까진 너무 쉽게 도착했다. 하지만 다시 돌아오는 길은 좀 당황스러웠다. 처음 가는 인원은 돌아올 때 버스정류장이 너무 멀리 다른 곳에 있으므로 디지털미디어 시티 2번 출구 나가기 전에 화장실 있었으나 깔끔합니다. 볼 일 볼 인원은 보고 가시는 게 좋을 것 같다.

나가면 가게 하나 안 보입니다. 가기 전에 인터넷에서 적어온 버스번호도 있으므로 처음 가는 곳이지만 별로 걱정이 없었습니다. 7016번 버스를 타고 가면 되지만 사람이 많이 타지 않는 시간에 가서인지 10분 정도 기다려야 했다. 버스정류장 이름이 디지털미디어시티라고 생각했지만 버스를 타고나서 노선도에 그렇게 나와 있지 않다는 걸 알았습니다.


75세 이상, 치매선별검사도 필수
75세 이상, 치매선별검사도 필수

75세 이상, 치매선별검사도 필수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운전면허 갱신 시 치매선별검사를 받고 그 결과치매진단서 혹은 소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치매선별검사는 해당 연령대에만 연관된 사항으로, 치매 위험이 높아지는 고령자의 운전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모든 병원에서 치매진단서를 발급하지는 않으므로, 사전에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75세 이상 치매진단서 발급이 가능한 병원”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면허 갱신 유의사항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면허 갱신 유의사항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면허 갱신 유의사항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을 준비하실 때는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갱신 기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료일 이후에는 갱신이 불가능하며, 면허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황에 변화가 있다면 미리 알려주세요. 운전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면허 갱신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이 있었다면 함께 신고해 주셔야 해요. 변경된 주소로 새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분실한 면허증이 있다면 재발급 신청을 먼저 해주세요.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서는 과거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을 하지 않거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75세 이상, 교통안전교육 의무화
75세 이상, 교통안전교육 의무화

75세 이상, 교통안전교육 의무화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 반드시 고령자 교통안전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는 노화에 따른 안전운전 능력 저하를 보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고령자 교통안전교육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노화와 안전운전에 관한 사항 약물과 운전에 관한 사항 기억력과 판단능력 등 인지능력별 대처에 관한 사항 교통관련 법령 이해에 관한 사항 고령자 교통안전실습은 교통안전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및 수강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절차

운전면허 갱신은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아래는 운전면허 갱신 절차에 대한 설명입니다. 1단계 갱신 시기 확인운전면허증에 적혀있는 갱신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갱신 시기를 판단합니다. 2단계 준비물 구비갱신에 필요한 서류와 비용을 준비합니다. 3단계 신청 방법 선택인터넷, 방문, 우편 중 편리한 신청 방법을 선택합니다. 4단계 신청서 작성 및 제출갱신 신청서를 작성하고, 준비물과 함께 제출합니다.

5단계 수수료 납부정해진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6단계: 적성검사 및 교육 이수(해당자)연령에 따라 적성검사 및 교육과정을 이수합니다. 7단계: 갱신 완료절차를 모두 마치면 갱신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방법

운전면허를 갱신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가까운 경찰서 혹은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 직접 갱신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앞서 언급한 필요 서류를 제출하고, 단순한 절차를 거친 후 갱신이 이루어집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갱신이 있습니다. 온라인 갱신의 경우, 방문하여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단순하게 갱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갱신할 때도 적성검사 결과는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경찰서 혹은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 갱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갱신 갱신 기간은 운전면허증에 명시되어 있으며, 만료일 전에 갱신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갱신 기간을 초과할 경우 추가적인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안전운전,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은 단순한 행정 절차가 아닙니다. 고령 운전자분들의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과정입니다. 본인의 운전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필요한 교육과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2024년,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이 강화된 만큼 절차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75세 이상, 치매선별검사도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운전면허 갱신 시 치매선별검사를 받고 그 결과치매진단서 혹은 소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면허 갱신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을 준비하실 때는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75세 이상, 교통안전교육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 반드시 고령자 교통안전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