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까마중과 열매 효능 안좋은점 먹는 법

  • 기준

까마중과 열매 효능 안좋은점 먹는 법

옥잠화는 중국이름 옥잠에서 유래된 이름입니다. 실제로 가지런하고 정갈한 잎을 차곡차곡 달고서 단정하게 자리 잡은 풀포기는 마치 선녀가 떨어뜨리고 간 옥비녀를 연상케 합니다. 군방보에서는 한나라의 무제가 총애한 이부인이 옥잠을 꺾어서 머리에 장식하였습니다. 이것을 보고 후궁들이 모두 흉내를 내기 시작하였는데, 그로 인해 옥잠화라 하게 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이름에는 옥비녀와 백학선이 있습니다. 옥비녀는 꽃봉오리가 옥비녀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으며, 백학선은 고고한 학을 연상하게 한다고 해서 붙여진 것입니다.

용담은 용의 쓸개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 설에 의하면 뿌리의 쓴맛이 용의 쓸개와 같으므로 그 쓴맛의 정도를 짐작할 있습니다. 한편 쓸개는 보통 곰의 것이 효능이 있는데, 이 식물의 뿌리는 웅담보다. 더 효험이 있으므로 곰보다. 강한 이상의 동물인 용의 쓸개를 이름의 구성요소로 차용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토란의 효능
토란의 효능

토란의 효능

1. 혈당 조절 토란은 녹말이 많긴 하지만 혈당 관리에 이롭게 하는 섬유질과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직접적으로 혈당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늦춰 혈당이 오르는 속력을 늦춰줍니다. 또한 저항성 전분이란 사람이 소화할 수 없는 특별한 유형의 전분입니다. 그렇기에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토란의 전분의 약 12가 저항성 전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2. 심장병 방지 토란에 포함된 저항성 전분의 열량은 소장에서 흡수되는 일반 전분의 열량의 절반 밖에 되지 않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심장병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란의 섬유질은 동일한 양의 감자에 비해 2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토란의 효능
한의학에서 보는 토란의 효능

한의학에서 보는 토란의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생으로 먹으면 독이 있었는데 목이 아려서 먹을 수 없습니다.입맛을 돋우고 자위를 간단하게 했다피부를 충실케 하여 살찌고 피부를 희게 한다토란은 뮤신 성분으로 장점막을 만들어 속을 매끄럽게 한다 본초강목에서는 중국 민산 기슭의 비옥한 들에 토란이 자라는데 죽을 지경에 이르러도 흉년이 들어도 토란이 곡식을 대신해 굶주리지 않는다생선과 함께 삶아 먹으면 기를 아주 잘 쏟아지고 속을 고르게 하여 허한 것을 보해 준다사람의 장위를 두터이 하면서 열증에 의한 기침을 제거합니다.

숙혈오래 묵은 어혈을 깨뜨린다 식료본초에서는 붕어, 잉어와 함께 국을 끓이면 기를 잘 쏟아지고 소화기를 보한다하얗고 정갈한 것은 맛이 없고 자색이 좋은데 기를 통하게 합니다.

독성과 가시

일반적으로 가시가 있는 식물은 독성이 없습니다.. 독성물질을 갖고 있지 않은 식물은 해충의 손해를 입기 쉬워 가시를 만들어 자신을 보호합니다. 지느러미 엉겅퀴 또한 마찬가집니다. 독성이 없으니 대신 가시를 만들었다.

지느러미엉겅퀴는 독성이 없어 예로부터 나물과 약재로 두루 쓰였다. 어린 식물은 나물이나 국거리로 썼으며, 줄기는 껍질을 벗겨서 생으로 먹기도 하고,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장아찌로도 먹었습니다.

엉겅퀴는 가시나물, 항가시, 자계, 호계, 마계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을에 꽃이 지고 나면 열매를 맺게 되는데 하지만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가 3mm 정도. 흰색 솜털관모. 갓털이 달려 있습니다. 씨앗 하나하나마다. 붙어 있는 솜털은 외부를 향하여 배열되어 있어서 마치 하얀 솜방망이와 같이 보입니다. 이 솜털은 자손을 퍼뜨리기 위한 수단입니다. 바람이 불면 씨앗은 솜털의 힘으로 바람을 타고 멀리 날아가 자손을 퍼뜨린다. 수과, achene 식물 열매의 한 종류로 열매가 익어도 껍질이 갈라지지 않는 형태. 수과는 열매가 익어 과피. 껍질가 목질화 되거나 혁질화 되고 그 속에 종자를 가지는 열매를 말합니다.

수과는 열매껍질이 단단하여 열매가 익어도 터지지 않는 폐과의 한 종류다. 수과의 과피는 엷은 막질이며, 속에 1개의 종자가 밀착해 있어 전체가 1개의 종자처럼 보입니다. 민들레, 메밀, 해바라기, 미나리아재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안좋은점 및 주의사항

지느러미엉겅퀴를 다량 섭취할 경우 독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지느러미엉겅퀴에는 피부를 자극하고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위장이 약한 인원은 주의해야 합니다. 과량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구토, 복통, 식욕부진 등 부작용이 생길 있습니다. 어느 하루, 지느러미엉겅퀴 꽃의 아름다움에 반해 몇 시간 동안 지느러미엉겅퀴만 들여다본 적이 있습니다. 지느러미엉겅퀴 꽃은 엉겅퀴 중에서도 특히 아름답습다.

토종 큰엉겅퀴가 남성적인 느낌이라면 지느러미엉겅퀴에서는 여성적인 화려함이 느껴집니다. 한 해는 꽃을 따서 꽃술을 담가 먹은 적이 있습니다. 꽃 향기와 농밀한 맛이 지금껏 먹어보았던 그 어떤 과실주, 꽃술 보다도 향기로웠던 기억입니다. 그 지느러미엉겅퀴가 약성도 좋습니다. 합니다. 포기나누기, 채종 발아, 모두 시도해 볼 만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토란의 효능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토란의

동의보감에서는 생으로 먹으면 독이 있었는데 목이 아려서 먹을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독성과 가시

일반적으로 가시가 있는 식물은 독성이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