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을 대응하는 3가지 방법

무릎 통증을 대응하는 3가지 방법

발목이 아픈 이유에 대하여 알고 계신가요? 발목은 우리 몸의 필요한 부위 중 하나로, 걷기나 뛰기와 같은 일상적인 동작에서 많은 부담을 받습니다. 때문에 발목이 아프다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발목이 아픈 이유와 그에 따른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염좌는 운동 중 발목을 삐는 경우나 경미한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목을 지지해 주는 인대가 손상되어 발목 고통이 발생합니다. 발목 염좌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회복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퇴행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발목이 아픈 이유 중 하나로, 수족냉증이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으로, 발목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심한 쌀쌀한 자극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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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ed SLR test

Crossed SLR test

1번의 하지 직거상 검사에서 증상이 유발되었다면 다음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ossed SLR test는 증상이 있는 쪽이 아닌 정상 쪽 다리를 들어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하지 직거상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정상 쪽건축의 무릎을 편 상태로 다리를 들며 환자의 증상을 확인합니다. 정상 쪽 다리를 들어도 다리와 척추 안의 신경이 늘어나기 때문에 신경이 당겨지면서 환측에 통증이나 저린감이 유발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아침 발바닥 통증의 특성 대부분의 인원은 아침에 첫 발걸음을 내딛을 때 통증을 가장 심하게 느낍니다. 잠자는 동안 족저근막이 수축되었다가, 다시 걷기 시작하면서 재급속도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근막, 특히 뒤꿈치 부근에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질환은 보통 발의 과사용, 잘못된 발 걸음, 과체중, 혹은 부적절한 신발 착용과 같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발바닥의 통증 특히 뒤꿈치 주변이나 발바닥의 앞부분에 고통이 발생합니다. 이 통증은 보통 걷거나 서 있을 때 더 심해지며, 아침에 첫 발을 내딛을 때 가장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롤링

스트레칭은 회복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견고한 햄스트링 허벅지 뒤쪽으로 이어지는 근육이 무릎 관절을 잡아당긴다고 설명합니다. 너무 팽팽하면 건염햄스트링 힘줄의 건염이 발생하거나 무릎 앞쪽에 고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서 있거나 앉아서 발가락 스트레칭과 같은 햄스트링 스트레칭이 일상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운동 전이나 운동 후에 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가 굳어 있다면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엉덩이 스트레칭에 집중해야 합니다.

허리나 발목이 뻐근하다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물리 치료사는 어떤 스트레칭이 적절한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라는 두꺼운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조직은 발의 뒤꿈치와 발가락을 연결하며, 발의 아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과도하게 발의 사용 혹은 걱정 장기간 서 있거나 걷기, 달리기와 같은 따분한 발의 활동은 족저근막에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가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의 구조적 문제 평발이나 높은 발 아치와 같은 발의 구조적 단점은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스트레스를 가하여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신발 지지력이 불충분하거나 착용감이 안절부절한 신발을 신는 것도 족저근막에 과부하를 주어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의 치료

좌골신경통의 치유는 보통 디스크 치료와 비슷합니다.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바로 병원으로 가지 않듯이 며칠정도는 자가관리를 하면서 증상의 추이를 지켜볼 수 있는데요.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가 관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통이 시작되고 일주일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악화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 구조화된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실시하는 허리통증의 치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냉찜질 허리, 엉덩이, 무릎 뒤쪽으로 따끔거리는 통증이나 저린감이 있다면 초기에는 냉찜질이 좋습니다.

아이스팩을 타월에 싸서 최대 20분씩피부 동상에 주의 피부를 관찰하며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 : 급성 통증에는 염증반응을 낮추기 위해 쌀쌀한 아이스를 적용하고 2 ~ 3일 후에는 온찜질이 좋습니다.

마지막 생각

무릎 회복을 위해서는 건강한 체중을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극적인 자세를 이어서하는 것은 불필요한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무릎 재활의 필요한 부분입니다. 신발이 이슈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되면 신발을 바꾸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Crossed SLR

1번의 하지 직거상 검사에서 증상이 유발되었다면 다음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아침 발바닥 통증의 특성 대부분의 인원은 아침에 첫 발걸음을 내딛을 때 통증을 가장 심하게 느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칭과 롤링

스트레칭은 회복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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