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상속자들이 파악해야 할 상속의 팁

  • 기준

상속자들이 파악해야 할 상속의 팁

갑자기 아버님 혹은 어머님이 돌아가시고, 물려받을 재산은 오로지 부동산, 빚은 따로 없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혹은 부동산 외에 상속자산 중 다른 금융재산은 미대조적으로 장례비로 모두 충당하는 경우 우리나라는 자산의 비중이 거의 모든 부동산에 쏠려 있어서, 대부분의 가정은 이런 상황을 많이 경험할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이 경우에 대략 어버이 중 일방, 즉 피상속인사망한 분의 배우자가 오로지 재산을 상속하게 하고자, 다른 자녀들은 모두 상속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mgCaption0
글로 쓰는 유언장

글로 쓰는 유언장

자필증서에 의한 유언은 말 그대로 손으로 직접 쓰는 것입니다. 유언장의 내용 유언장에는 자신이 어떤 재산을 누구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분할하고 싶은지 분명하게 적어야 합니다. 작성 연월일 유언장을 작성한 날짜를 무조건적으로 명시해야 합니다. 연도만 적거나 월, 일이 빠진 경우 무효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주소와 성명 자신의 주소와 성명을 올정의롭게 적어야 합니다. 이럴때 주소는 스스로가 거주하는 주소나 주민등록상 주소를 써야 합니다.

날인 모든 내용을 손으로 직접 쓴 후 마지막에 본인의 서명 혹은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인감과 인감 증명서 : 인감과 인감증명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손자에게 상속한다면.

법적으로 손자에게 상속을 희망하는 경우 피상속인의 자녀와 배우자가 생존해있다면, 손자에게 줄 여유분이 남지 않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게유언장을 미리 작성하거나 법률적인 유언 절차를 걸쳐 손자에게 상속하는 것을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재산상속에 있어 1순위자인 피상속인의 자녀가 피상속인보다. 먼저사망하고 자녀의 자녀 즉 손자가 생존해 있는 경우 죽은 자녀 그리고 사망한자녀의 배우자가 자녀를 대신하여 상속받게 됩니다.

다만, 우선순위인000상속인이 아닌 자에게 상속할 경우 민법상 산출세액의 30에 해당하는 상속세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고 상속세에 할증이 발생하는 점을 미리 유의해야 합니다.

법정상속지분에 따른 공제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과 30억 원을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이 공제 금액이 됩니다. 예를 들어, 피상속인의 총 재산이 70억 원이고, 배우자와 자녀 2명이 상속인인 경우, 배우자의 상속 지분은 1.53.5 42.86가 되어,배우자는 1.5의 비율을 받게 됩니다. 이 비율로 70억 원의 42.86는 약 30억 원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배우자는 30억 원까지의 상속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세 신고 방법납부

일반 서민이나 중산층은 상속세에 관하여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상속세는 기본 공제 금액이 크기 때문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고 관할 세무서 등에 방문하여 신고 세무사를 통한 신고 거의 모든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증여세는 중여받는 사람마다. 5천만원씩 공제되는데 하지만 상속세는 증여하는 사람 기준으로 합쳐서 510억 공제인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상속세 계산 방식

첫째 상속세 계산체계 입니다. 피상속인이 대한민국 거주자일 경우입니다. 상속세 과세가액총 상속재산가액 과세 면제 및 과세가액 불산입액 공과금,장례비용,채무사전증여 자산 사전증여재산? 상속세를 계산할 때 10년 이내에 상속인에게 증여한 재산과 5년이내에 상속인 이외의 자에게 증여한 재산을 합쳐서 계산 자녀증여 10년 , 손자증여5년 합산 상속세 과세표준 상속세 과세가액상속공제감정평가수수료 상속세 산출세액 상속세 과세표준세율 자진납부할 상속세액 상속세 산출세액세대생략할증세액세액공제신고불열심히 납부지연가사세 등 분납,연부연납,물납 상속세 과세표준 계산후 연관된 상속세 세율 구간입니다.

배우자 상속세 최대 공제한도 예시

피상속인의 총 재산이 100억 원이고, 배우자와 자녀 3명이 상속인인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 계산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은 1.5배로 계산되므로, 총 상속인은 배우자 1.5 자녀 3명 4.5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배우자의 상속 지분은 1.54.5 33.33가 됩니다. 배우자의 상속받는 자산 계산

100억 원의 33.33는 약 33.33억 원이 됩니다.

이 경우, 배우자가 상속받는 재산은 33.33억 원입니다. 배우자 상속 공제한도 계산: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에 따른 공제 금액은 33.33억 원입니다. 그러나, 배우자에게 상속되는 재산에 관하여 최대 30억 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글로 쓰는 유언장

자필증서에 의한 유언은 말 그대로 손으로 직접 쓰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04 손자에게 상속한다면.

법적으로 손자에게 상속을 희망하는 경우 피상속인의 자녀와 배우자가 생존해있다면, 손자에게 줄 여유분이 남지 않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정상속지분에 따른 공제

배우자의 법정상속지분과 30억 원을 비교하여 더 작은 금액이 공제 금액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