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어요.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설날이 되면, 자신이 태어난 고향이나 시집, 처가댁으로 방문하여 가족과 친척들과의 웃긴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설날 아침이 되면, 온 가족이 모여 차례상을 차리고, 조상에게 차례를 올리게 되는데요, 이러한 차례상은 시대가 바뀌면서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치솟는 물가는 물론, 차례상과 연관된 남녀 간의 갈등, 세대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설날에 차례상을 간소하게 차리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다음으로, 설날 간소하게 차례상 차리는 방법 설날 간소화 차례상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균관 명절 차례 표준지침
성균관 명절 차례 표준지침

성균관 명절 차례 표준지침

의외로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에서 얘기하는 명절 차림은 간단합니다. 차리는 음식을 9가지를 기준으로 하고 , 집안에 따라 한두 가지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설날엔 떡국 ( 추석엔 송편) , 과일은 사과, 배, 감, 구운 요리는 육적(고기구이), 어적(물고기구이)만 올리고 소적으로 두부정도 추가 가능하고 밤과 대추 정도면 조상님에 대한 예의는 충분하다고 합니다.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소화된 음식, 예절에 대한 정책이 나오고 있었으나 원래부터 차례는 차나 술을 올리는 단순한 예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제사보다. 거창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균관에서는 따로 기제사에 대하여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아 있을 때 하지 못한 효를 늦게 하는 목적에서 정성과 마음을 담아 간소하게 차리면 될 듯합니다.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

그렇다면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이제부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은, 위와 같이 설날이라면 떡국을, 추석이라면 송편을 밥 대신 올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육전과 어전과 같은 전 종류는 없으며, 과일의 놓는 순서 또한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놓아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가족 간의 불화 또한 줄어들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차례의 문제점과 단점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은 물론, 조상의 기일에 가족, 친척이 모여 제사를 지내는 것을 차례라고 하는데요, 고물가 시대로 인해, 차례상을 차리는데 많은 돈이 들어가고, 가족, 친척간의 불화가 이어지는 등, 많은 단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차례를 지내는 것으로 가족 간의 불화나 경제적인 부담이 이어진다면, 이는 조상께서도 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성균관에서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불필요합니다.고 말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쓰는 것은 예법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을 부쳐서 세대갈등, 고부갈등, 부부싸움, 집안싸움을 한다기보다. 명절 때 보기 싫은 가족들이 모이고 서로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휴일을 누리고 싶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종교 문제로 인해 부담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차례상 표준안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는 최근 제례문화 바로알기 사업의 하나로 차례상의 표준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의하면 추석차례상의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과 술 등입니다. 여기에 여유가 된다면 육류, 생선, 떡 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봤지만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측은 각 가정의 형편에 맞게 음식을 하는 것이 고전적인 예법이고 마음과 정성은 음식의 가짓수에 있지 않다 고 합니다.

이 정도 상차림이라면 젊은 세대들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소화한 차례상에 대한 정리 이제 몇 주 후면 추석명절이 시작됩니다. 지금은 명절날 해외여행을 가는 등 모든 가족이 다. 모여 차례를 지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미리 부모 산소를 찾아 벌초와 성묘를 하고 긴 연휴는 각 가정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성균관 명절 차례 표준지침

의외로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에서 얘기하는 명절 차림은 간단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

그렇다면 간소화된 설날 차례상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이제부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