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CPI)와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Core CPI) 차이점

소비자물가지수 (CPI)와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Core CPI) 차이점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급등폭이 심상치 않습니다. 미국 노동부가 5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8.6 상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8.6 급등은 1981년 12월 이후, 약 40년 만의 최고치라고 합니다. 오늘 밤은 아무래도 투자자들이 잠 못 드는 저녁이 될 것 같습니다. 미국은 3월달에도 소비자물가지수CPI가 8.5로 급등한 바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검은 그림자가 전 세계에 암울하게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폭은 월스트리트 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8.3보다.

증가폭이 0.3 포인터 더 컸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CPI는 한 국가의 가계가 소비하기 위해 산다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 가격을 측정한 지수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imgCaption0
물가관리 목표, 적정 인플레이션율

물가관리 목표, 적정 인플레이션율

대부분의 국가들은 물가 관리목표를 2로 잡으며 붙잡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은행은 2019년 이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동기대비 기준 2를 목표로 통화정책을 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가 전 세계를 덮치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2020년 8월, 장기간에 걸쳐 평균 2의 물가상승률 달성을 추구한다고 전제하면서도 향후 2를 웃도는 물가상승률은 일정기간 용인하겠다고 하는 평균 물가 안정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저물가와 경기침체로 전 세계가 신음하고 있던 2020년 상황에서는 평균 물가 안정제가 일견 타당한 통화정책인 것 같았으나,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한 현상황에서는 최악으로 수로 판명될 것 같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란 무엇일까?

소비자물가지수는 도시의 가계가 생활을 위하여 산다는 재화와 용역서비스의 평균가격을 측정한 지수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물가의 변동이 도시가구의 소비생활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치는지 나타내는 지표인 것이죠.

2015년을 기준으로 하여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460개의 품목을 대상으로 1000분위로 작성됩니다. 2015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2015년의 소비자물가지수의 값은 100.00 이 됩니다.

2019년 10월 현재 소비자물가지수는 105.46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년도인 2015년에 비하여 5.46 상승하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시각 현재 세계적인 금융시장 반응

인플레이션은 진짜 나쁜 놈입니다. 2022년 6월 10일 1233 기준, 다우산업은 2.42, SP500은 2.66, 영국은 2.12, 프랑스는 2.69, 독일은 3.08로 일제히 폭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는 어제 외국인과 기관의 끝모를 셀 코리아 행진으로 2590선으로 마감했는데, 월요일 아침 개장을 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두려움이 앞섭니다.

까다로운 시기, 우리 개미투자자들은 슬기롭게 난관을 잘 헤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품목은 458개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하나의 쉬운 지표가 아닙니다. 458개의 품목으로 세분화해서 각각의 지수의 변동을 합치고, 나누어서 평균을 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10 올랐다는 말은 세부적으로 나뉜 품목들의 평균의 합이 10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각 명확한 지수의 변동은 천차만별이며, 스스로가 관심 있는 지수를 확인하여 소비에 대한 계획을 짤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물가지수 주요 부문별 등락률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부문은 전월대비 1.7, 전년동월 대비 5.8 상승하였으며, 주택수도 전기 및 연료 부문은 전월 대비 1.1, 전년동월 대비 8.0 상승하여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으며, 음식 및 숙박 부문의 상승도 전년 동월 대비 7.7로 큰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상품 성질별 물가 인상률을 보시면 전기가스수도 등 에너지 연관 소비물가가 전년동월 대비 23나 폭등하였음을 보여 줍니다.

Core CPI근원 소비자물가지수

그럼 Core CPI근원 소비자물가지수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일시적인 외부 충격에 영향을 많이 받는 품목들은 식품과 에너지입니다. 따라서, 앞선 표에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품목들로 구성된 경기지표가 Core CPI근원 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Core CPI도 CPI와 비슷하게 매월 조사하여 동일한 날짜에 발표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물가관리 목표, 적정

대부분의 국가들은 물가 관리목표를 2로 잡으며 붙잡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비자물가지수란 무엇일까?

소비자물가지수는 도시의 가계가 생활을 위하여 산다는 재화와 용역서비스의 평균가격을 측정한 지수를 의미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시각 현재 세계적인 금융시장

인플레이션은 진짜 나쁜 놈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