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인수된 이유

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인수된 이유

국내 저가 항공사로는 대한항공의 자매회사인 진에어, 아시아나항공의 자매회사인 에어부산 와 에어서울,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저가 항공사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저가 항공사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로는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이스타항공이며 그 외 저가 항공사로는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등이 있습니다.

진에어는 2008년 한진모임회 계열의 저비용 항공사로 국내 최초로 설립된 항공사입니다. 진에어는 국내선과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진에어 국내선은 서울(김포공항)을 착발로 제주, 부산, 여수, 울산, 포항경주, 사천, 대구 노선을 운항 중이고 제주를 착발로 부산, 대구, 청주, 광주, 포항경주, 원주, 여수 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그 외 부대사업
그 외 부대사업

그 외 부대사업

– 장비 정비 – 인력지원 한국공항은 50여 년간 축적된 조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대한민국 전 공항에서 50여 개 항공사에 수하물 탑재 및 하역, 항공 화물 조업, 항대기 급유, 항대기 정비 등 항대기 지상조업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통합 조업 시스템 구성 Toss System과 화물 조업 시스템 구성 COSS을 발전 및 운영합니다. 한국공항은 항공산업과 함께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와의 경제 협력으로 동반 성장을 추구해 왔다.

그 중에서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천혜의 천연 환경을 활용해 생수사업, 축산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지역사상의 경제 발전을 돕고 있고, 제주 민속 무놔 보존을 위해 제주민속촉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CEO Message 한국공항주식기업 대표이사 경영자 이승범
* CEO Message 한국공항주식기업 대표이사 경영자 이승범

* CEO Message 한국공항주식기업 대표이사 경영자 이승범

– Back to the Basics, 자율적 안전체계 확립. 현장의 안전은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 서비스 품질을 좌우하는 기초 중의 기본입니다. 기본이 최선임을 언제나 명심하고 사원 모두가 하나돼 자율적 안전체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 책임과 봉사, 상생의 가치 창출 ”사회에 봉사하는 공익기업”이라는 Motto와 함께 지역사회와 연계한 여러가지 사회공헌 프로그램과 지속적인 나눔 경영으로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윤리경영, 창의 속에서의 원칙 준수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창의 속에서 원칙을 준수하며, 윤리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손익계산서

위의 자료는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의 손익계산서입니다. 처음 항공 업종의 경우 유류비와 유지비로 인해서 매출 원가가 굉장히 높습니다. 해외의 유가 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는 업종입니다. 그리고 그 외 수익과 기타비용의 경우 환차익으로 인해 높은 편입니다. 대한항공의 매출은 아시아나의 2배에 달하지만, 매출 총이익은 2배가 넘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은 3배가량 됩니다. 비율로만 놓고 보시면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항공에 비해 경영을 더 성공적으로 한 한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은행의 고군분투

산업은행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성사시키기 위해 지원사격에 나선다. 앞서 ”해운빅딜”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 해외 기업연동 인정 기관에 가로막혀 무산되자 lsquo;제2의 합병 무산 사태rsquo;가 일어나지 않도록 이번 국적 항공사 통합에 사활을 걸고 지원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11일 금융권에 의하면 산업은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심사를 진행 중인 해외 기관에 이번 기업결합의 진행 배경화면 및 필요성 이와 같이 것들을 설명하는 자료 제출을 대처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나온 ldquo;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연동 검토 심사 지연과 관련해 산업은행이 경쟁제한 완화와 관련한 방안을 외국 경쟁사 당국에 적극적으로 개진해달라rdquo;는 요청에 따라 산업은행이 기업결합을 검토 심사 중인 해외 기관을 설득할 채비를 하는 것입니다.

1~7강에 대한 TL;DR

1. 욕심 내지 말아주세요. (단기적으로 20%~30% 수익률 욕심은 버리자) 2. 투자하는 회사와 업종에 에 대하여 잘 알자 (최소한 재무제표를 통해 재무상태 정도는 확인을 하자) 3. 각 업종 별 대장주를 찾아서 분리 투자를 하자 (지금 시점에서의 대장주는 어떤 주식일까?)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추후에는 제가 흥미 있는 몇 가지 업종에 대한 재무제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는 입출금 예금잔고 수익률을 자랑할 수 있는 투린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 외 부대사업

장비 정비 인력지원 한국공항은 50여 년간 축적된 조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대한민국 전 공항에서 50여 개 항공사에 수하물 탑재 및 하역, 항공 화물 조업, 항대기 급유, 항대기 정비 등 항대기 지상조업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CEO Message 한국공항주식기업 대표이사 경영자

Back to the Basics, 자율적 안전체계 확립.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손익계산서

위의 자료는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의 손익계산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