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정산 총 근로소득과 월세세액공제 활용 방법

연말 정산 총 근로소득과 월세세액감면 활용 방법

연말정산을 하면서 우리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둘 다. 좋은 거라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게 더 좋은지? 어떤 방식으로 해야 더 많이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을 알려드립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에 관하여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연말정산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파악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읽으시는 것이 이해하기에 편할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회사를 다니는 인원은 원천징수를 통해 월급에서 세금을 먼저 공제한 금액을 임금 통장으로 받습니다. 연말이 지나면 그 해의 월급과 인센티브를 포함한 총소득액이 확정되고, 확정된 소득에 따라 세금을 얼마를 내야 하는지 다시 계산하게 됩니다.


imgCaption0
근로소득세액공제

근로소득세액공제

근로소득요금에서 소득공제 금액을 제외하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나오는데 거기에 과세표준별 세율을 적용하면 산출세액이 나와요. 거기서 추가적으로 세액감면 금액을 제외하면 실제 제가 내야할 1년의 소득세가 결정된답니다. 그 결정된 세액이랑 2023년 1년동안 내가 납부한 세금이랑 비교해서 더 납부했다면 환급을 받고 덜 납부했다면 추가로 납부한 것이 바로 연말정산이랍니다. 세액감면 중 근로소득세액공제는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소득세법에 따라 세액공제액이 산출된답니다.

어차피 근로소득세액공제는 총급여액등에 따라 자동적으로 계산되는 세액공제액이기 때문에 내가 신경쓸게 없어요. 공제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위에 공제액 산출표를 참고해주세요. 참고적으로 세법개정으로 총급여액이 1.2억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들은 근로소득세액공제가 올해부터 축소된다고 합니다.

소득공제 간단 예시

예를 들면 한 해에 5천5백만 원을 번 사람이 있는데, 소득공제 항목으로 600만 원을 받았습니다. 원래대로라면 5천만 원을 초과하는 500만 원에 대해서는 24의 세금을 내야 하지만, 소득공제를 600만 원 받았기 때문에 과세표준 금액이 4천9백만 원으로 내려갑니다. 그러므로 15의 세율만 적용받아서 잠정적으로 내야 할 세금인 산출 세액이 나오게 되는 개념입니다.

세액감면 예시

여러분의 소득액이 5천만 원이어서 과세표준에 따라 산출 세액이 624만 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럴때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9백만 원까지 불입하여 1백48만 5천 원을 세액공제받았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624만 원에서 148만 5천 원을 제외한 475만 5천 원을 내야 할 세금으로 결정됩니다.

즉,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내야 할 세금에서 직접적으로 세액감면 금액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세액공제란?

위에서 소득공제는 세금을 부과하는 금액 자체를 줄여주는 거라고 했죠? 세액공제는 내가 내야 할 세금을 줄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 과세표준 금액에 세율을 곱하고 누진공제액을 빼서 나온 세금 액수를 산출세액이라고 하는데요. 이 산출세액에서 추가적으로 공제할 수 있는 세금 항목이 있으면 내야 할 세금을 또 줄일 수 있습니다. 산출세액에서 세액공제를 하고 난 액수가 바로 내가 최종적으로 내야 할 세금인 결정세액이 됩니다.

연금계좌세액공제

연금계좌에 세액공제가 추가로 되는데요. 퇴직연금 IRP, 연금예금 세액공제가 됩니다. 현 24년 기준 연금통장 세액감면 한도는 900만 원입니다. 저는 최대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IRP에 300만 원, 연금저축에 600만 원을 납부했습니다. ISA 통장 ISA 계좌는 아예 비과세가 되는데요, 이자소득에 관하여 세금을 물리지 않는 금융상품입니다. 납입한도 연 4,000만원에 총 2억 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자나 배당을 ISA계좌에서 받으면 500만 원 이내로는 비과세로 받게 됩니다.

이렇게 ISA계좌로 의무기간인 3년 동안 배당을 받고, 이를 개인연금예금 계좌로 들어가면 여기서 세액공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ISA 납입액의 10300만 원 한도로 추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말이 많이 어렵지만, 중요한 것은 하나입니다. 최대한 많이 받아서 챙길 수 있는 것은 챙긴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덜 낼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으므로, 여러분은 이같이 세금 혜택을 최대한 챙긴후 논리적인 재테크 하시기 바랍니다. 더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잃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소득세액공제

근로소득요금에서 소득공제 금액을 제외하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나오는데 거기에 과세표준별 세율을 적용하면 산출세액이 나와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공제 간단 예시

예를 들면 한 해에 5천5백만 원을 번 사람이 있는데, 소득공제 항목으로 6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세액감면 예시

여러분의 소득액이 5천만 원이어서 과세표준에 따라 산출 세액이 624만 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