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질환인 열경련, 일사병, 열사병의 증상과 치료법

온열질환인 열경련, 일사병, 열사병의 증상과 치료법

a씨는 어느 날 갑자기 온몸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해서 참지 못하고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지도 않은데 엄청난 가려움이 발생한 것입니다. 도대체 이같이 증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온몸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 첫 번째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않아 피 안에 찌꺼기가 쌓였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을 갖고 있는 사람 가운데 대부분이 가려운 증상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어느 부분 할 것 없이 신체 모든 부분에서 나타나기에 엄청난 고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몸이 가려운 증상 이유 두 번째는 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입니다. 간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체액이 발산되는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세포가 요구출하는 만큼의 수분이 제공이 되지 못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가려움증
스트레스로 인한 가려움증

스트레스로 인한 가려움증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기전은 파악되지 않았으나 걱정 자체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을 자극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로 유발되는 특발성 두드러기도 가려움증이 주 증상입니다. 자가 면역질환인 건선은 피부 세포가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 성장해 각질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나타납니다. 피부 표면이 비늘로 뒤덮인 것처럼 보이고 붉어지며 가렵고 항상 아프기도 합니다.

치료는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바르는 약으로 국소치료를 할 수도 있고, 약을 복용하거나 복합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간, 쓸개
간, 쓸개

간, 쓸개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과 살균의 작용을 비롯하여 각종 대사작용을 해주는 장기입니다. 이같이 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신체에서 체액과 독소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세포가 필요로 하는 만큼 수분이 제공되지 못하여 온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간에서 만드러진 담즙이 종양 아니면 찌꺼기 등으로 인해 쓸개에 도달하지를 못하는 담즙 정체증이 발생해서 혈관을 타고 역류를 한 담즙이 온몸에 가려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담즙 정체증 질환을 지니고 있는 분들은 온몸이 가렵고 발 아니면 손 심지어는 안구 등이 황색 빛을 띄는 황달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10. 신장질환

신장 기능이 떨어져 몸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전신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이를 요독 가려움증이라고 하는데, 만성신부전 환자의 50sim90가 앓는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신부전증에 의한 가려움증은 밤에 심해지고 등과 다리, 가슴, 얼굴 순으로 가려움증을 많이 느낀다.

보습을 해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이는 대부분 신부전증 환자들이 피부건조증을 앓고 있기 때문. 마른 피부는 가려움증을 더욱 유발하기 때문에 수시로 보습제를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또 요독 가려움증은 혈액 투석 후에 22 정도로 감소해야만 되는 연구가 있습니다. 혈액 투석을 함으로서 몸속 요독 물질이 제거되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아토피 원인의 숨은 비밀 왜 우리 피부는 반란을 일으킬까?

유전자의 영향 아토피 원인 중 하나는 유전자 입니다. 유전자를 상자라고 본다면 태어날 때부터 이미 주어진 상자 안에는 아토피를 유발하는 유발할 수 있는 유전자가 있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즉, 이 상자는 부모님으로부터 온 것이고 아토피를 가진 부모라면 그 상자 안에는 아토피를 유발하는 유전자가 있을 확률이 높겠죠. 환경의 영향 우리의 피부는 외부 환경에 아주 민감하고 예민합니다.

날씨나 먼지, 알레르기 물질 등에 피부가 놀란다면, 피부는 반응합니다.

온열질환의 원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몸의 내부 온도를 높이는 많은 열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그 몸 내부의 열은 운동이나 더운 날씨, 너무 더운 실내 온도 때문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69 이상의 습도에서도 땀 증발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몸이 열을 알맞게 발산하지 못해 체내의 염분과 수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체온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면 발생됩니다. 알맞게 땀을 흘리지 못하면 몸의 체온을 식히는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4가지 온열질환은 열 발진이 가장 경미한 증상이고 열사병이 가장 치명적인 상태입니다. 이런 4가지의 온열질환은 하나하나씩 서로 다른 원인이 있고 아래와 같은 독특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알고 있다면야 현재 나에게 발생한 온열질환을 파악하고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가려움증 심할때 대처방법

가려움증이 심할 땐 긁기 보다는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는 게 낫다. 또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보습제를 발라서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목욕물은 너무 차거나 뜨거우면 피부에 자극이 가해지기 때문에 미지근하게 온도를 맞춰서 합니다. 카페인과 술, 콜라 등은 가려움증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피합니다. 가려움증은 신체 주변의 온도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얇고 편한 옷과 침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피부가려움증 원인 및 증상에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스트레스로 인한 가려움증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간 쓸개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과 살균의 작용을 비롯하여 각종 대사작용을 해주는 장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10 신장질환

신장 기능이 떨어져 몸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전신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