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암치료병원 생존율 낮은 췌장암 초기진단을 위해

일산암치료병원 생존율 낮은 췌장암 초기진단을 위해

고급 컨텐츠 췌장에 생긴 혹, 악성 및 양성 구별이 어려워 최근 질환 예방과 암 조기 진단을 위한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췌장에 물혹낭종 이 발견돼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혹시 췌장암에 걸린 게 아닌지, 그냥 두면 췌장암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닌지 등을 매우 궁금해 합니다. 췌장 낭종 중 대부분은 장기간 음주에 의한 만성췌장염과 외상, 담석 등에 의해 일어나는 가성 낭종거짓 낭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성 낭종처럼 비종양성을 제외한 나머지를 종양성 낭종이라 합니다.

가성 낭종이 전체 췌장낭 중 약 8090를 차지하며 종양성 낭종 중에서는 췌관 내 유두상 점액 종양이 40 정도에 이른다고 합니다.


췌장암 진단법
췌장암 진단법

췌장암 진단법

췌장암의 증상은 확실히 나타나거나 다른 소화기계 질환하고 잘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현재 췌장암 진단을 위해 시행하는 검사 중 복부초음파복부 CT의 경우 종괴혹, 췌관 아니면 담관의 확장, 림프절이 커지는 등의 증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췌담도 내시경, 자가공명영상MRI, 초음파 내시경 검사, 혈액을 채취해 암의 유무를 확인하는 종양표지다도 췌장암 진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전에 있을 때는 췌장에 생긴 종양에 대해 조직검사가 요구될 시 수술이 필요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초음파 내시경으로 위나 십이지장을 통해 바늘을 삽입하여 검체를 채취한다고 합니다. 이는 췌장의 이상 부위뿐만 아니라 전이가 의심되는 림프절도 가능합니다. 수술이 필요 없어 환자의 걱정과 부작용을 줄인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췌장암 증상
췌장암 증상

췌장암 증상

췌장암 환자의 90는 질환 경과 중 고통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통증은 복부, 등 아니면 양쪽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눕거나 식사를 하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복통, 황달, 체중감소는 췌장암 환자의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그들이 모두 나타나면 이미 진행된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은 암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췌미부암췌장의 꼬리 부분의 경우 증상을 느끼기 힘들어 고통이 나타날 시에는 이미 거의 모든 암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반면 췌두부암췌장의 두상 부분은 비교적 황달이 초기에 생기므로 일찍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췌장 낭성 병변의 종류와 관리
췌장 낭성 병변의 종류와 관리

췌장 낭성 병변의 종류와 관리

췌장 낭성 병변은 크게 악성화 가능성이 있는 낭성종양과 악성화 가능성이 없는 단순 낭종으로 나뉩니다. 악성화 가능성이 있는 낭성종양 점액성 낭종종양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전암성 병변으로 지속적인 경과 관찰이 필요합니다. 고형 가성 유두상 종양 악성화 가능성이 있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악성화 가능성이 없는 단순 낭종 가성 낭종 급성 아니면 만성 췌장염 후 발생하며 악성화 가능성이 낮습니다.

장액성 낭종 506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악성화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췌장 낭성 병변은 그 종류와 특성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다릅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전문의의 꼼꼼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건강검진으로 췌장암 조기 발견이 될까?

건강검진 중 간암의 선별검사로 시행하는 복부초음파 검사의 경우 간과 관찰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췌장의 경우는 다릅니다. 췌장은 간담낭과 가까이서 위치해 있지만, 복부초음파 검사로는 종합적인 확인이 제한적입니다. 소화기내과 이성구 교수는 장 내 가스에 의해 췌장 일부가 관찰하기 어려울 수 있다라며, 췌장 문제의 1차 검사로는 복부 CT가 이뤄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치료 방법은 병변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양성 낭종 경과 관찰 아니면 수술적 제거 악성 종양 수술적 절제, 항암 치료 등따라서 췌장 혹이 발견되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구체적인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췌장 질환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진단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식욕 감소, 체중 감소, 황달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가 필요합니다:

– 혈액 검사: 췌장 효소 수치 확인- 영상 검사: 초음파, CT, MRI, 내시경 초음파 등- 조직 검사: 세침 흡인 생검 등이를 통해 췌장 질환의 원인, 위치, 크기, 악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췌장 혹의 구체적인 진단과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과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췌장암 진단법

췌장암의 증상은 확실히 나타나거나 다른 소화기계 질환하고 잘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췌장암 증상

췌장암 환자의 90는 질환 경과 중 고통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췌장 낭성 병변의 종류와

췌장 낭성 병변은 크게 악성화 가능성이 있는 낭성종양과 악성화 가능성이 없는 단순 낭종으로 나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