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철원(鐵原)의 겨울 제Ⅱ편 고석정(孤石亭)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철원(鐵原)의 겨울 제Ⅱ편 고석정(孤石亭)

참고하시고 코믹한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한국관광공사 고석정은 철원팔경 중 하나이며 철원 제일의 명승지입니다. 한탄강 한복판에 치솟은 10여미터 높이의 기암의 양쪽 사이로 옥같이 맑은 물이 휘돌아 흐른다. 고석정은 신라 진평왕 때 한탄강 중류에 10평 정도의 이층 누각을 건립하여 고석정이라 명명했습니다. 하며 이 정자와 고석바위 주변의 계곡을 통틀어 고석정이라 합니다. 지방기념물로 지정된 고석정은 신라 때 진평왕이, 고려 때는 충숙왕이 찾아와 노닐던 곳이라고 합니다.

고석정이 더욱 유명해진 까닭은 조선시대 명종때 임꺽정, ?1562의 배경지로 알려지면서부터입니다. 철원은 신생대 제4기 홍적세에 현무암 분출로 이루어진 용암대지로서 북북동에서 남남서 방향으로 한탄강이 흐르면서 침식활동을 통해 곳곳에 화강암의 주상절리와 수직 절벽을 이루었습니다.


국립 복주산자연휴양림 소개
국립 복주산자연휴양림 소개

국립 복주산자연휴양림 소개

복주산 자연휴양림은 1998년에 조성된 자연휴양림으로 복주산 주변 잠곡리 일대의 인공림과 어우러져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계곡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경관이 빼어난 곳입니다. 각종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계절에 따라 고사리, 곰취, 드릅, 참나물 등의 여러 산나물을 볼 수 있습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복주산은 너무 오래전 물로 세상을 심판할 때에 모든 곳이 다. 물에 잠겼으나 이 산만 꼭대기에 복주께주발 뚜껑만큼 산봉저희들이 남아 있었습니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잘 조성된 등산로와 산책로를 따라 산림욕도 즐기며 편안하고 조용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등산로는 해발 1,157m의 복주산 정상까지 편도 2.5km와 1.5km의 두 곳이 마련되어 산행을 즐기는 관광객들이 활용하기에 편리하고 간단한 산책코스를 따라 걸으며 길가에 피어있는 야생식물을 관찰해 볼 수도 있습니다.

승리전망대 소개
승리전망대 소개

승리전망대 소개

휴전선 155마일 중 정중앙에 위치하는 승리전망대는 가장 북한 쪽 관측이 잘 되는 곳으로 북한군의 이동모습을 물론, 경원선철도, 광삼평야, 아침리 마을 등 남북 분단의 현장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입니다. 비무장지대 바깥 남방한계선을 경계로 남쪽 520에 있는 민간인통제구역으로, 민간인출입통제선이라고도 부른다. 1953년 이후 남북 군대의 군사분계선으로 해 양쪽이 뒤로 2km씩 물러난 그곳을 DMZ으로 정하고 출입을 통제했습니다.

삼부연폭포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소개
삼부연폭포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소개

삼부연폭포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소개

삼부연폭포는 명성산870m 중턱의 화강암 지대에 자리한 높이 약 20m 규모의 3단 폭포로 중생대 백악기에 관입한 화강암이 지표에 드러난 이후 흐르는 물에 의해 많은 시간 깎여져침식되어 만들어졌다. 폭포를 구성하는 화강암의 연령은 약 1억 1,000만 년 전으로 측정됩니다. 황재하와 김유봉, 2007. 삼부연폭포는 물줄기가 세 번 꺾어지고 폭포의 하부가 가마솥처럼 움푹 패여 있어 가마솥 부 자를 써서 삼부연폭포라 불리고 있습니다.

삼부연이란 이름을 지은 인원은 조선 초중기의 성리학자이며 시인이었던 삼연 김창흡, 16531722입니다.

담터계곡 소개

동송읍 상노 2리에 자리한 담터는 초입부터 절경을 이루는데, 용정산 남쪽 기슭에 자리한 먹바위와 신포동을 지나서 만나는 수직 절벽 불상암높이 약100m은 담터 절경이라 할 만합니다. 담터는 산짐승을 사냥해서 잡아먹고 나서 버린 뼈가 담을 쌓을 정도여서,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곳은 한 여름에도 울창한 수목과 맑은 물로 한기를 느낄 정도다. 그래서 여름철과 가을철에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습니다. 암반을 따라 흐르는 계곡물은 우기에도 흙탕물이 일지 않습니다.

가을이면 계곡을 물들인 단풍 또한 이 곳의 숨겨진 볼거리입니다.

직탕폭포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소개

직탕폭포는 한탄강 본류에 자리한 폭포로 편평한 현무암 위에 형성되어 우리나라의 다른 폭포들과는 달리 하천면을 따라 넓게 펼쳐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직탕폭포는 용암이 겹겹이 식어 굳어진 현무암 위로 오랜동안 물이 흐르면서 풍화와 침식작용을 받는 과정에서 현무암의 주상절리를 따라 떨어져 나감으로써 계단 모양의 폭포가 형성된 것으로 높이는 약 3m에 불과하지만 너비는 약 80여 m다.

직탕폭포를 달성하고 있는 암석은 신생대 제4기에 생성된 현무암으로 형성 시기는 54만 년 전에서 12만 년 전 사이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암석은 서울과 원산을 잇는 추가령구조곡 하부의 연약한 지점을 따라 솟아오른 용암이 흘러내려와 굳어진 것으로 철원 용암대지를 구성하고 있는 현무암의 일부입니다.

담터계곡 기본 정보

주소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홈페이지 주차시설 주차 가능쉬는 날 연중무휴

지금까지 강원도 철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한 데이터의 시기에 따라서 부분명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립 복주산자연휴양림 소개

복주산 자연휴양림은 1998년에 조성된 자연휴양림으로 복주산 주변 잠곡리 일대의 인공림과 어우러져 울창한 산림과 맑은 계곡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경관이 빼어난 곳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승리전망대 소개

휴전선 155마일 중 정중앙에 위치하는 승리전망대는 가장 북한 쪽 관측이 잘 되는 곳으로 북한군의 이동모습을 물론, 경원선철도, 광삼평야, 아침리 마을 등 남북 분단의 현장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삼부연폭포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삼부연폭포는 명성산870m 중턱의 화강암 지대에 자리한 높이 약 20m 규모의 3단 폭포로 중생대 백악기에 관입한 화강암이 지표에 드러난 이후 흐르는 물에 의해 많은 시간 깎여져침식되어 만들어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