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 연장의 필요성과 우리 사회에 주어진 과제(feat, 노인 빈곤, 노동력 부족, 국민 연금 고갈)

정년 연장의 필요성과 우리 사회에 주어진 과제(feat, 노인 빈곤, 노동력 부족, 국민 연금 고갈)

국가는 여러가지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여 빈곤을 해소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합니다. 이런 것을 바로 사회보장제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일반적인 사회보장제도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과 같은 사회보험제도, 기초생활보장과 의료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그리고 노인부녀자아동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회복지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우리나라는 아주 빠른 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은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지급합니다.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지급합니다.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지급합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에 국가가 존속하는 한 무조건적으로 지급됩니다. 설령 적립된 기금이 모두 소진됩니다. 하더라도 그 해 연금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그 해에 걷어 지급하는 이른바 부과방식으로 전환해서라도 연금을 지급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제도를 시행한 선진복지국가들도 초기에는 기금을 적립하여 운영하다가 연금제도가 성숙되고 부과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 개국에 달하지만 연금지급을 중단한 예는 한 곳도 없습니다. 또한 최악으로 경제 상황에 직면했던 80년대 남미 국가들과 90년대의 옛 공산주의 국가에서도 연금지급을 중단한 사례는 없습니다.

4 노령연금 이외에도 여러가지 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뿐만 아니라,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포함됩니다.

미래 준비의 부족성
미래 준비의 부족성

미래 준비의 부족성

궁핍한 인원은 지금 먹고살기도 힘든데 무슨 노후 준비냐?며 노후준비를 하지 않게 되고, 젊은 인원은 20, 30년 후의 노후준비를 왜 벌써부터 하느냐?며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실제로 노후준비방법19살 이상 가구주 대상에 대한 2021년 통계청 사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2.6는 노후준비를 전혀 하고 있지 않았고, 그 이유로는 노후준비능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6.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경우에도, 국민연금이나 공무원군인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등의 공적연금을 사용하는 인원은 67.6로, 나머지 13 이상은 예금적금저축성보험14.0, 사적연금6.5, 퇴직급여3.8 등에 의존하여 있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 가구주의 경우 국민연금 이용 비중은 54.1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님을 모시지 않는 사회 분위기
부모님을 모시지 않는 사회 분위기

부모님을 모시지 않는 사회 분위기

과거에는 평균수명이 짧고 노년인구의 수가 적어 노인은 농경사회 지혜의 원천으로, 대가족 제도의 어른으로 존경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노년인구가 많아지고 산업화 사회, 핵가족 제도의 영향으로 노인을 존경의 대상보다는 부양의 대상으로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시각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경제적인 어려움이 노인들에게 가장 해결이 어려운 문제로 나타나고 있으나 가족구조, 부양자각 변화 등으로 인해 사적부양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젊고 소득활동 능력이 있을 때 체계적으로 자신의 노후를 준비해야 하며 이런 맥락에서 일반적인 공적부양제도인 국민연금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65세 이상 노인 수당 얼마?

1. 복지로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상단의 메뉴에서 복지서비스 서비스 찾기 서비스 목록을 클릭합니다. 3. 키워드 부분에 기초연금을 검색합니다. 4. 수많은 결과물 중 제대로 일치하는 것을 찾아서 철저히 보기를 클릭합니다. 5.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에게 안정적 소득 기반을 제공하여 생활 안정 지원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6. 지원대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소득인정액이 일정 금액 이하인 사람입니다.

7. 2023년 선정기준액은 독립주택 202만원, 부부가구 323.2만원입니다. 8. 매월 25일에 기준연금액과 국민연금 급여액 등을 고려하여 지급을 하게 되는데요. 감액 받는 경우도 생기니 해당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9.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 혹은 공단 지사 방문을 하는 오프라인 시청 방법이 있고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국민연금은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에 국가가 존속하는 한 무조건적으로 지급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미래 준비의 부족성

궁핍한 인원은 지금 먹고살기도 힘든데 무슨 노후 준비냐?며 노후준비를 하지 않게 되고, 젊은 인원은 20, 30년 후의 노후준비를 왜 벌써부터 하느냐?며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모님을 모시지 않는 사회

과거에는 평균수명이 짧고 노년인구의 수가 적어 노인은 농경사회 지혜의 원천으로, 대가족 제도의 어른으로 존경의 대상이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