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신청 및 포인트 사용처

정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신청 및 포인트 사용처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건강관리가 필요한 건강보험 가입자 혹은 피부양자가 건강을 개선하거나 건강생활을 실천했을 때 포인트를 주는 시범사업으로, 건강도 챙기고 포인트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사업입니다. 예방형과 관리형으로 나뉘며, 시범지역내에 계시면서 건강관리가 필요한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위험 요인이 있는 건강보험 가입자 중 건강생활 실천과정과 개선정도에 따라 매번 최대 8만 포인트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형은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관리형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예방형과 관리형에 따라 시범지역도 다른데요 예방형은 15개 시범지역에서 관리형은 109개 시범지역에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전국지사 조회방법
전국지사 조회방법

전국지사 조회방법

전화로 소개를 받으셔도 되지만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전국에 지사를 갖고 있습니다. 지사로 방문하시면 대면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화상담에 부담을 느끼시거나 어려운 여러 건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라면 지사로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사는 서울강원지역본부에 38곳을 비롯해 전국에 몇백 곳이 있습니다. 집 근처 지사를 지금부터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상한제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많은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자가 연간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정해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상한제는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두 가지 방안으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 이 방법은 동일한 요양기관에서 연간으로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예를 들어, 2023년 기준으로 780만원을 초과하면, 초과된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청구하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고 지급받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사후환급 이 방법은 스스로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한 경우, 공단이 이를 확인하고 초과된 금액을 진료를 받은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상한액 초과금 지급내역은 과세자료의 제출 및 관리에 관한 법에 의거 국세청에 통보되고개인별 상한액은 진료일 기준 다음해 7월9월 확인 가능해요.당해 진료연도의 상한액은 최고 분위 상한액에 적용되며, 대부분 가정으로 우편이나 EMAIL을 통해 안본인이 올텐데요?

우편으로 안내되어서 온 동봉된 지급신청서의 지급예정금액은 지급이후 발생할 수 있는 재심사, 국고지원금 등으로 인한 환수 고지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매일 정산 작업 하므로 지급신청 시 지급해드리는 금액은 변동될 수 있으며, 보험료 조정제도 개선, 소득정산 제도 시행에 따른 보험료 및 자격 변동으로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이 변동 및 환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지급예정금액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실제 지급 시 변경될 수 있으며 제공한 후에도 다시 환수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생겨나는 경우 공단에서 대상자에게 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발송합니다. 해당 신청서에 은행계좌와 예금주의 개인정보를 기입하신 후, 가까운 공단 지사로 서면,유선,우편, 팩스 등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접수 방법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통합민원서비스 사이버민원 개인민원 보험급여내역 및 진료받은 내용 본인부담환급금 신청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지사찾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어 상담 방법

국민건강보험은 국내에 거주하면서 일을 하는 외국인 근로자에게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하여 다른 외국어 상담 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로 처리하는 일은 피부양자 문제, 임의계속가입 상담, 지역보험료 상담, 증명서 발급등입니다. 연결 방법 전화상담이 어려운 수도권 거준 분이라면 지역별 센터에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15771000로 전화해서 단축번호 6을 누르기 0338112000으로 걸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우즈베크어 상담이 가능함 이 글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연락처와 상담사 연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국민 대다수가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보니 한 번쯤 소개를 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위에 안내해 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처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국지사 조회방법

전화로 소개를 받으셔도 되지만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전국에 지사를 갖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액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많은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자가 연간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정해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상한액 초과금 지급내역은 과세자료의 제출 및 관리에 관한 법에 의거 국세청에 통보되고개인별 상한액은 진료일 기준 다음해 7월9월 확인 가능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