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틱장애 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 기준

틱장애 정의, 원인, 증상 ,치료법 총정리

정보스토리 계속 눈을 깜빡거린다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실룩거리는 것처럼 말이죠. 킁킁거리는 소리나 기침소리를 내는 것은 음성틱이라고도 하는데요. 영화에서 보시면 갑자기 욕을 하는 경우는 너무 심각한 음성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틱은 갑자기 심해졌다가 다시 잠잠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정도에 따라 변화가 많고 일어나는 위치도 자주 변합니다. 틱은 특히나 아동에게 많이 일어나며 전체아동의 1020 정도는 일시적으로 보이나 보통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515 정도 1년 이상은 1 미만으로 자주보이는 질병은 아닙니다.


치료 방법
치료 방법

치료 방법

1 교육 및 상담 틱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리 방법에 대한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틱장애에 대한 교육 및 소개를 제공하여 스트레스 관리, 틱 관리 기술, 틱 관찰 등을 도움으로써 증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행동치료 인식 및 인지 기법을 사용합니다. 틱의 인식과 인지에 초점을 맞춘 기법입니다. 환자는 자신의 틱을 인지하고 어떤 상황이나 감정이 틱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 파악합니다.

이후 인지적으로 틱을 자제하고 대체 행동을 실시하는 기법을 배웁니다. 환경 조작 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최소화하거나 조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틱 유발 요인인 외부 자극을 피하거나, 틱이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조정하여 틱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화 및 격리 기법 요구하는 틱 관리 행동을 촉진하고, 틱 발생 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틱장애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운동을 관여하는 뇌가 적절하게 활동을 못하는 신경학적 요인, 호르몬 문제,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틱장애는 이런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지나친 긴장, 분노, 흥분, 스트레스 등 감정적인 변화에 그 증상이 심해지는 편입니다. 치료방법은 틱장애 초기와 전문치료가 필요한 시기로 나눠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초기와 전문치료시기가 필요를 분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의 틱장애 증상이 심해서 신체적, 사회적, 정신으로 사안을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들 때입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신체를 때려서 상처가 심해지는 경우, 눈의 깜빡임이 심해서 눈이 짓무르는 경우, 음성 틱이 심해서 학교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경험이 많은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운동 틱도 단순 운동 틱과 복합 운동틱으로 나뉩니다. 단순 운동 틱은 우리들이 흔히 이해하는 비정상적인 눈 깜 밖임, 어깨 들썩거리기, 얼굴 찡긋하기, 헤어 흔들기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비교적 단순한 행동이 많고, 틱장애 중에서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입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서 장애라고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운동 틱의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복합 운동 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타인의 행동을 따라 하고, 타인의 물건을 만지고 던지는 행동을 보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때리고 자신의 성기를 만지는 등 단순 운동 틱보다. 어려운 증상을 보입니다.

감정관찰 내 마음이 이렇구나
감정관찰 내 마음이 이렇구나

감정관찰 내 마음이 이렇구나

명상은 가장 완벽하고 훌륭한 알아복장 인지행동치료 방법입니다. 명상수행자는 자기 안에 일어나는 모든것을 온전히 인지 및 알아차림을 유지합니다. 그러면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표출안되고 의식적으로 잘 통제를 할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감정을 억압하고 불안을 억제했다면 이제는 감정을 친구보듯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정이 알아서 일어날 것입니다. 분노일지. 우울일지. 외로움일지, 두려움일지. 답답함일지. 그것을 알아차리면 당장은 번거롭지 몰라도 틱증상으로 발현되는것을 막을수가 있습니다.

틱장애 치료방법
틱장애 치료방법

틱장애 치료방법

틱장애는 약물치료, 행동치료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특정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를 통해 틱 증상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틱장애가 일시적이며 심하지 않을 경우 약물치료를 권하지 않으며 증상에 따라 약물에 대한 증량을 조절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로는 근육의 움직임을 훈련하는 이완훈련, 습관 반전, 자기 점검 관찰 등의 행동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행동 훈련은 틱을 행하기 전 전조 감각에 대한 인지를 통한 행동 교정을 목적으로 하므로, 가족 구성원이 충분히 조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틱장애 환자와 가족이 틱에 대한 충분히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며 사회에 잘 적응하며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틱 행동에 대하여 과잉반응, 다그치는 행동은 삼가시고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생태계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료 방법

1 교육 및 상담 틱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리 방법에 대한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정관찰 내 마음이

명상은 가장 완벽하고 훌륭한 알아복장 인지행동치료 방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틱장애 치료방법

틱장애는 약물치료, 행동치료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