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설 차례상 차리는 2가지 방법(차림그림 첨부)

2024년 설 차례상 차리는 2가지 방법(차림그림 첨부)

2024년 설은 우리날의 가장 필요한 명절로, 가족들이 모여 조상을 기리며 한 해의 건강과 만족스러움을 기원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필요한 것이 바로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인데 이는 조상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출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고전적인 방법과 함께 간소화된 차례상 차림이 많은 애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중에 고전적인 방법과 간소화된 차례상 차리는 방법 2가지를 조회해보고 그리고 차림그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설설날은 음력 1월 1일을 맞이하여,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의 시작을 축하하는 대한민국의 필요한 명절입니다. 이날은 가족들이 모여 조상을 기리고, 한 해 동안의 건강과 만족스러움을 기희망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전통적으로 차례상을 차리는 것은 조상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출하는 필요한 방법 중 하나로 여겨져 왔어요.


음식 준비
음식 준비

음식 준비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은 신선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를 사용하며, 음식은 가능한 한 정성스럽게 준비합니다. 고춧가루나 마늘과 같은 강한 향신료는 사용을 자제합니다.

차례상은 정돈되고 깔끔하게 차려야 합니다. 음식의 배치는 고전적인 규칙에 따라야 하며, 상이 너무 혼잡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각 음식은 정해진 여건에서 올려야 합니다.

음식 준비
음식 준비

음식 준비

고전적인 차례상에는 떡국, 세주, 족편, 각종 전유어, 과정류, 식혜, 수정과, 햇김치 등 여러 음식이 준비됩니다. 각 음식은 조상님들에게 올릴 제물로서, 그 의미와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차례상은 보통 5열로 차립니다. 첫 번째 열에는 시접과 술잔을 놓고, 두 번째 열에는 적과 전을 배치합니다. 세 번째 열에는 탕류를, 네 번째 열에는 좌포우혜왼쪽에 포, 오른쪽에 혜를 따르며, 마지막 다섯 번째 열에는 과일과 과자를 놓습니다.

지방쓰는 법
지방쓰는 법

지방쓰는 법

지방을 쓰는 이유는 제사를 지내는 대상을 불러내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지방 대신에 제사를 지내는 인물의 사진을 지방대신에 붙여도 된다고 하네요.

지방을 쓰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보통 두분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가장먼저 처음 부분에는 현고를 한자로 써주시면 됩니다. 현고는 소인을 이곳으로 불러온다는 의미입니다. 이후 두번째로는 살아생전의 벼슬을 적는 칸인데, 딱히 벼슬란에 적을부분이 없으시면 남자는 학생, 여성은 유인이라고 기입합니다.

다음으로는 이름을 적는 부분인데 이쪽에는 남자의 경우 제사를 지내는 제주와의 관계를, 여자의 경우에는 이름을 쓰시면 됩니다. 이후 마지막 부분에 신위라고 써놓으면 지방을 쓰는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부부모두 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왼쪽에는 남자를 쓰고 오른쪽에 여자를 기입해야 하니 이것도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는 조상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한 해 동안의 건강과 만족스러움을 기희망하는 고전적인 의식입니다. 아래는 차례를 지내는 명확한 순서입니다. 강신은 조상님들의 영혼이 내려오시도록 초대하는 절차입니다. 제주제사를 주관하는 사람가 향을 피우며 시작합니다. 참신은 제주와 참석한 가족 모두가 조상님들께 정중하게 절을 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조상님들을 존중하고 기리는 행위입니다. 헌주는 조상님들께 술을 올리는 절차입니다.

제주가 상 위에 술잔을 올리고, 술을 부어 조상님들께 드립니다. 삽시정저는 조상님들이 음식을 드실 수 있도록 상 위의 음식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떡국에 수저를 올리고, 시접젓가락을 정돈합니다. 시립은 조상님들이 음식을 드시는 동안 모든 가족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례 상차림

1열에는 시접수저를 놓은 그릇과 잔반술잔, 받침을 놓고 식사떡국 혹은 송편를 올립니다. 2열에는 육전과 육적, 소적, 어적, 어전 등 부침류를 놓되 어동육서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생선 대가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를 지킨다. 3열에는 생선두부고기탕 등 탕류를 놓고 4열에는 생선포와 나물, 물김치 식혜 등을 놓되 좌포우혜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순으로 하면 됩니다. 4열에는 좌포우혜 좌측 끝은 포, 우측 끝에는 식혜 포, 삼색나물, 침채, 식혜로 구성됩니다.

5열에는 대추, 밤, 배, 곳감감, 사과와 약과 등 튀김과자를 올리되 조율이시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곶감와 홍동백서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대로 놓는다. 차례상 준비 시 유의할 점은 과일 중에는 복숭아, 생선 중에는 갈치, 삼치, 꽁치 등 끝에 치자그 든 것은 쓰지 않으며,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사용하지 않고,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음식 준비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은 신선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음식 준비

고전적인 차례상에는 떡국, 세주, 족편, 각종 전유어, 과정류, 식혜, 수정과, 햇김치 등 여러 음식이 준비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쓰는 법

지방을 쓰는 이유는 제사를 지내는 대상을 불러내기 위함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