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계산기, 신청 방법, 수급기간, 수급금액 총정리

2024년 실업 수당 조건, 실업 수당 계산기, 신청 방법, 수급기간, 수급금액 총정리

by. 곡물. 회사를 퇴사하게 되면 실업급여라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재취업을 준비할 동안 생계를 유지하고 취업활동을 할 수 있는 돈을 도와주는 정부 제도인데요. 퇴사한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실업 수당 조건 및 수급 기간 금액, 자진퇴사의 경우는 어떤지에 관해 2024년 규정으로 요약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실업 수당 조건 근무기간은 정규직계약직과 예술인프리랜서, 노무제공자로 구분됩니다. 말이 어려워서 어떻게 계산하는지 헷갈리실 것 같아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80일이라고 하면 6개월을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실제론 주 5일 기준 78개월 정도 근무하셔야 기준이 충족됩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조건, 수급기간, 그리고 추측 수령액에 관해 확인하셨다면, 이제 신청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신청 방법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해고나 권고 퇴직 등으로 인해 회사에서 퇴직하게 된 경우, 회사는 고용보험의 피보험자격 상실을 관할 근로복지공단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 시점부터 근로자는 실업 상태가 됩니다. 그다음으로 진행되는 절차에 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진퇴직 실업급여
자진퇴직 실업급여

자진퇴직 실업급여

일반적으로 고용보험법상 자율적으로 자진퇴직 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진퇴사라고 하더라도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는데요. 다만, 하기 조건은 기본적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함 적극적인 재고용 활동을 해야함 근로 의사,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여야 함 위 조건을 만족하면서, 계약만료나 권고사직, 질병이나 임신, 출산, 육아, 가족간호, 기업 귀책 사유, 통근 곤란, 정년퇴직 등의 이유로 자진퇴직 할 경우 실업급여를 탈 수 있습니다.

단순히 쉬고 싶어서나 더 좋은 회사로 이직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 수당 자격 조건 4가지 및 신청 방법
실업 수당 자격 조건 4가지 및 신청 방법

실업 수당 자격 조건 4가지 및 신청 방법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고용보험 가입기간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고용보험 가입기간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육아휴직, 병가, 사업장휴업 등으로 인해 임금을 받지 못한 기간은 피보험 단위기간에 포함됩니다. 여러 사업장에서 근무한 경우, 피보험 단위기간은 합산됩니다. 2. 퇴직사유 본인의 중요한 과실로 인한 해고, 전직 혹은 자영업을 위한 이직, 정당한 사유 없이 퇴직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회사의 경영상의 사유로 인한 해고, 계약만료, 기업 폐업 등은 본인의 과실로 인한 퇴직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 충족

실업 수당 자격 조건을 만족하게 위해서는 실직 전에 최소한 180일 이상 근무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본다면 주 15시간 이상 근로자 직장 퇴직 전 18개월 동안 고용보험에 가입해 있어야 하며,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최소한 180일이어야 합니다. 주 15시간 미만, 주 2일 이하 근무 근로자 직장 퇴직 전 24개월 동안 최소한 180일 동안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최소한 180일이어야 합니다.

2024년 실업 수당 대상

1. 퇴직 전 18개월 중 180일 이상 고용보험이 관련되는 사업장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2. 근로시간이 주15시간 미만, 주 2일 이하일 경우에는 24개월 중 180일 이상 고용보험 적요 사업장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실업 수당 교육, 재고용 컨설팅, 이력서 제출 등 적극적인 재고용 의사가 있어야 합니다. 4. 퇴직 사유는 비자발적인 사유만 인정되나, 자진 퇴직 시 실업 급여가 가능한 사유 및 대상은 다음과 같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기본적으로 신청 방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직급여가 지급되는 동안에는 고용센터에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하고, 취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직 등록 워크넷을 통해 직접 신청 가능합니다. 거주지 지역의 고용센터 방문 수급자격 신청 교육과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 수급자격 인정 신청 인정되지 않을 경우,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 매 14주마다.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 상황을 인정받아 신청을 진행합니다. (최초 대기 기간 7일 후에 급여가 지급됩니다). 구직활동 – 구직급여: 구직급여가 지급되는 기간 동안, 취업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그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조건, 수급기간, 그리고 추측 수령액에 관해 확인하셨다면, 이제 신청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퇴직 실업급여

일반적으로 고용보험법상 자율적으로 자진퇴직 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실업 수당 자격 조건 4가지 및 신청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