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보험가입자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외면, 손실 커지는 보험사

  • 기준

보험가입자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외면, 손실 커지는 보험사

4세대 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된 지 1년이 됐지만, 과거 보험 가입자들의 외면 속에 보험 전환율은 고작 1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는 요즘에 한국가서 2세대 만기되어서 갱신을 안하고 바꿨습니다. 처음 실손 가입하면서 같이 가입됐던 특약은 다. 해지하고 말이죠. 12일 보험업계에 의하면 주요 생명손해보험사의 지난 1년간2021년 7월2022년 6월 4세대 실손보험 전환 건수는 41만7천627건으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신규 가입 건수는 100만1천540건입니다.

전체 개인 실손보험 가입자 수 4천만명추산과 비교하면 1.04에 불과했습니다. 월평균 전환 건수를 보시면 주요 손보사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1만7천건에서 올해 상반기 기준 4만4천724건으로 약 2.6배 늘었습니다.


자신이 경험한 전환 철회 절차
자신이 경험한 전환 철회 절차

자신이 경험한 전환 철회 절차

먼저 고객센터를 통해 과거 실손보험 가입 지점 담당자와 통화를 해야합니다. 이러저러해서 전환 철회를 하고싶다고 하면 담당자가 방법을 안내해 줍니다. 자신이 안내 받은 방법은 고객센터를 통해 4세대 실손보험 청약을 철회하고, 2세대 실손보험 계약사항을 부활시키는 절차를 같은 날 진행한다는 것이었다. 계약사항을 전환하면서 환급받은 보험료를 있으면 다시 보험사에 입금을 해야 계약 부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과거 계약 부활을 위해서는 보험사 지점을 방문해 사인을 직접 해야한다는 소개를 받아 지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과거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즉, 진료비 청구를 할 때 10만원의 비급여항목이 발생한경우 기존에는 2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실손보험으로 받을 수 있었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3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해야 합니다.

분대는 군대의 가장 작은 단위로써, 1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송을 볼 때, 한 내무반을 한 분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대는 3개의 분대로 구성이 되며, 인원은 3040여 명으로 구성이 됩니다. 중대는 3개의 소대와 중대본부와 박격포를 운영하고 있는 박격포반으로 구성이 되며, 인원은 130명 내외입니다. 대대는 3개의 중대와 본부중대, 화기중대가 모여 대대를 이루며, 400명에서 많게는 500명에 이르는 규모를 가집니다.

보니, 대대급부터는 각종 참모부서작전, 군수, 인사, 정보 등가 편성이 되며, 독립적인 전투가 가능해집니다. 연대는 3개 대대로 구성이 되며, 1,500여 명으로 구성이 되며, 현재 우리나라에는 100개의 보병연대가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전에 체크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전에 체크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전에 체크

4세대 실손보험은 전환 전에 잘 알아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네 병원가면 비타민 주사, 면역력 주사 등등 한번씩 봤을거다. 아플 때 실손보장까지 받게 해주는 영양제 수액을 유도하는 포스터들이 있었는데 4세대 실손보험부터는 이런거 막 받았다가는 보험료 뻥튀기 되버린다. .4세대 실비가 싸다며?? 물론 지금은 싸지만 2024년 7월에는 보험료 할증 제도가 적용됩니다. 모두 오르는건 아니고 실비 사용을 유도하는 치료를 받는 경우 최대 보험료를 300까지 올라가버림.물론 비급여사용량에 따라서 할증률은 할인이 되거나 유지 혹은 100300까지 5단계로 구분이 되는데 할증은 300까지 오르면서 할인은 고작 5뿐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전 꼭 고려해 봐야 할 사항

젊은 인원은 과거 실손보험의 보험료를 그런 식으로 비싸지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지 않더라도 크게 보험료를 부담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먼저 주계약과 실손보험 특약을 제외한 다른 부가적인 특약을 제외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나의 경우도 2세대 실손보험이 포함된 종합보험의 보험료를 한 달에 5만원 대였는데, 주계약과 실손보험 특약만 남기고 나머지 특약을 모두 삭제하는 것 같았다 2만원으로 보험료를 낮아졌다.

그러니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설계사의 말에 넘어가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고 후회하지 말고, 과거 보험의 쓸데 없는 특약을 삭제한 보험료와 4세대 실손보험의 보험료 잘 비교해 지혜로운 선택을 하길 바란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철회에 연관된 후기를 열심히 찾아봤지만 찾지 못해서 아쉬운 마음에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신이 경험한 전환 철회

먼저 고객센터를 통해 과거 실손보험 가입 지점 담당자와 통화를 해야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과거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전에

4세대 실손보험은 전환 전에 잘 알아둬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